춘양삼성의원
목 디스크 (프롤로테라피,봉독주사,신경차단술) : [화순,광주,나주,보성,곡성,장흥,고흥,장성,여수,순천,무안,함평,영암,담양,목포,강진,광양] 본문
목 디스크 (프롤로테라피,봉독주사,신경차단술) : [화순,광주,나주,보성,곡성,장흥,고흥,장성,여수,순천,무안,함평,영암,담양,목포,강진,광양]
프롤로테라피,프롤로존,아피톡신,경피유리술,신경차단술 2018. 5. 24. 13:29목 디스크란?
디스크(추간판)는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연골입니다. 직립 보행을 하는 인간은 보행시에 위에서 아래로 전달되는 하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힘을 분산시키며,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디스크가 매우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무리한 충격이 가해지거나 일자목(거북목)과 같은 척추 굴곡의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누르게 되는데 이것을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흔히 목 디스크라고 이야기합니다. 목 디스크는 경추 4-5번 사이와 5-6번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일자목이나 거북목과 연관성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추 4-5번 사이와 5-6번 사이에서 디스크가 호발하는 이유는 이 부분이 목의 무게를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크 탈출에 의해 신경이 눌리게 되면, 눌린 신경이 지배하는 팔과 손 등의 감각이 떨어지거나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근육의 힘이 함께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증상
목 디스크 증상은 환자에 따라서 상당히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눌린 신경의 위치에 따라서 통증의 위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뒷목의 통증과 함께 어깨, 팔 그리고 손에 저린 느낌이 나타나는 것이 가장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목을 뒤로 젖힐 때 목의 통증과, 팔과 손의 저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전기가 오는 듯한 저린 느낌과 같은 감각 이상이나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가 이런 증상을 유발하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근막 통증 증후군, 후관절 증후군 등에 의해서 비슷한 증상이 초래되는 경우가 월등히 많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목 디스크의 원인
목 디스크의 흔한 원인 중에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있다고 하였는데 그만큼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이 목 디스크를 잘 유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작업이나 공부를 할 때 머리와 목을 장시간 앞으로 숙이게 되는데 이러 자세를 자주 반복하게 되는 경우 목 디스크가 잘 발생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면서 오랜 시간 동안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이 또한 이런 문제를 잘 초래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일자목이나 거북목으로 진행을 하며 이렇게 형성된 비정상적인 경추의 굴곡으로 인하여 디스크의 퇴행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교통사고를 당할 때 목이 과도하게 앞으로 꺾이거나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에도 목 디스크가 잘 초래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진단 및 치료 (프롤로치료, 봉독주사, 신경차단술)
마비, 심한 저림 그리고 건반사 이상과 같이 매우 심각한 신경학적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MRI 촬영을 통하여 신경이 눌림 정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근전도 검사, 신경 전도 검사 등을 함께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에게 이러한 검사를 시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한 목 디스크의 소견을 가진 환자에게 이러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일입니다.
MRI 검사를 지나치게 남용하는 경향이 우리나라 의료계에 만연해 있습니다.MRI 상에서 디스크 퇴행의 소견이 보인다고 해서 반드시 경추통이 디스크 탈출에 의해서 발생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MRI 검사가 정확한 검사인 것은 틀림없지만 상당한 위험성을 가진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MRI 촬영을 반복하게 되면 암 발생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환자분들이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꼭 필요한 적응증인 경우에만 MRI 촬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 디스크의 치료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의 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에 의한 일자목, 거북목의 발생 그리고 이로 인한 디스크의 퇴행이 목 디스크의 가장 주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오랜 시간 목을 과도하게 앞으로 숙이고 일을 하는 등의 잘못된 자세를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니터가 지나치게 낮아서 고개를 앞으로 많이 숙여야만 하는 경우에는 받침대를 활용하여 모니터를 높여 주게 되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경직이 심하므로 온찜질이나 가벼운 마사지, 스트레칭 운동을 통하여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을 견고하게 유지해 주는 여러 인대 부분의 이완과 손상이 목 디스크의 퇴행을 악화시키는 주요한 원인이므로 프롤로테라피를 통하여 인대 부분을 강화시켜 주면 증상의 호전이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인대 부위의 강화가 충분히 나타나는데 수개월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느긋하게 신체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효과를 기다릴 필요가 있습니다. 주 1회 시행하게 되며 10회 정도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환자에 따라서 치료 기간은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마비, 심한 저림 그리고 건반사 이상과 같이 매우 심각한 신경학적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정밀 검사 후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춘양삼성의원
전남 화순군 춘양면 춘양로 94-2 능주농협 춘양지점 주차장 내
전화: 061-371-7555
'건강칼럼 > 목, 경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목, 일자목 증후군(프롤로주사,봉독주사,체외충격파) [화순,광주,나주,보성,곡성,장흥,고흥,장성,여수,순천,강진,목포,무안,함평,영암,담양,광양] (0) | 2018.04.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