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양삼성의원
듀피트렌 구축 (굽은 손가락) : 경피적 근막절개술 [광주,화순,나주,여수,전주,대전,광양,보성,목포,담양,장성,무안,장흥,영광,함평,강진,해남,순창,정읍,남원,익산,군산,.. 본문
듀피트렌 구축 (굽은 손가락) : 경피적 근막절개술 [광주,화순,나주,여수,전주,대전,광양,보성,목포,담양,장성,무안,장흥,영광,함평,강진,해남,순창,정읍,남원,익산,군산,..
프롤로테라피,프롤로존,아피톡신,경피유리술,신경차단술 2020. 1. 5. 10:33듀피트렌 (뒤퓌트랑) 구축이란?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4번째 또는 5번째 손가락이 펴지지 않는 질환을 듀피트렌 구축이라고 합니다. 듀피트렌은 이 질환을 연구하여 최초로 정의한 프랑스 의사의 이름입니다. 뒤퓌트랑 구축이라고도 합니다.
50 ~ 70대의 노년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남성의 발병 빈도가 여성보다 2 ~ 10배 정도 높습니다. 주로 4번째 또는 5번째 손가락에 발생하며, 두 손가락을 모두 침범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전체 환자의 약 45%는 양쪽 손에 동시에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손바닥의 손금 주위에 딱딱한 종괴나 함몰이 발생하는 것으로 시작되며, 점차 손바닥의 섬유대가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고 수축하면서 손가락이 굽게 됩니다. 보통 손바닥에서 시작하여 손가락으로 진행되며, 심해지면 손가락이 굽어서 완전히 펼 수 없게 됩니다. 손가락을 완전히 펼 수 없기 때문에 세수나 식사 그리고 주머니에 손을 넣는 일과 같은 일상 활동에는 큰 지장이 초래됩니다.
듀피트렌 구축은 매우 천천히 진행되며,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심한 상태로 악화될 때까지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손가락만 굽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 자체가 굳어져서 치료 후에도 손가락을 잘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급적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받아도 약 50%는 재발하므로 예후가 좋지 않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듀피트렌 구축의 원인
듀피트렌 구축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부 외상, 유전적 요인, 혈관 이상, 당뇨, 갑상선 질환,악성 종양, 간질, 알코올 남용 그리고 흡연 등이 발생 요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농부, 요리사, 기계공과 같이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호발합니다.
듀피트렌 구축의 증상 및 진단
듀피트렌 구축은 수년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손바닥 (4, 5번 손가락)에 작은 덩어리나 함몰이 발생합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손바닥과 손가락을 연결하는 띠가 생깁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4번째 또는 5번째 손가락이 구부러져서 펴지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듀피트렌 구축은 대부분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구축이 심해져서 신경, 근육, 힘줄을 누르게 되는 경우 통증 또는 압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축이 심해지면 힘을 가해도 손가락을 펼 수 없게 되며 가벼운 일상생활도 하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듀피트렌 구축은 대부분 시진과 촉진 등의 신체검사로만 진단이 이뤄지며,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엑스레이, MRI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듀피트렌 구축의 치료 (경피적 근막 절개술, 프롤로존)
듀피트렌 구축의 치료는 크게 주사 요법과 수술 요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축된 띠 부위에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와 진통소염제를 복용할 수 있으며, 재활 및 물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프롤로존 (오존주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프롤로존은 오존과 산소 복합체의 항염증 작용 및 콜라겐 형성 조절 효과를 활용하여 듀피트렌 구축를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단독으로 시행하는 경우보다는 다른 치료법과 함께 동시에 시행하게 됩니다.
콜라겐 분해 효소(Xiaflex)를 활용하여 굳고 두꺼워진 환부를 녹여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만 승인이 되어 있으며, 8~10회의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Xiaflex는 한국에서 아직 사용 승인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주사제의 가격이 매우 고가 (1병에 489만원, 보통 1회에 1/2병을 치료에 사용함 )으므로 승인이 되어 치료가 시작된다고 해도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 항TNF 치료제(Adalimumab)를 사용했을 때 증상의 완화가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으나 주사 가격이 워낙 고가 (1병에 45만원)이므로 증상의 완화 목적에서 쓰기에는 매우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손가락 관절의 구축이 30도 이상이거나, 손바닥을 바닥에 댈 수 없는 경우 또한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에는 근막 절제술, 근막 절개술, 피부 근막 절제술 등이 있으며, 그림에 보는 것처럼 피부를 절개하고 문제가 되고 있는 구축된 건막을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의 문제점은 피부 절개를 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 생활 복귀가 어렵다는 것이며, 구축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부목을 장기간 시행해야 하므로 2~3개월 이상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술한 사람의 약 50%에서 재발하며, 흉터의 발생, 힘줄 및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소 마취 후에 피부 절개를 하지 않고 바늘을 활용하여 구축된 건막을 분리하는 경피적 근막 절개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시술의 최대 장점은 피부절개를 하지 않아서 생활에 빨리 복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피부 절개를 하지 않으므로 창상 감염이나 피부 유착 등의 부작용도 적습니다. 시술 시간은 약 5 ~10분 정도이며, 정도가 심각하지 않다면 대부분 시술 후에 바로 손가락이 펴지게 됩니다. 구축의 해소가 완전하지 않으면 여러 번에 걸쳐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